바로가기 메뉴
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프레임워크 3.0

SmartGrid Standardization Framework 3.0

  1.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프레임워크 3.0
  2. 비즈니스 패키지 동향
  3. 배전

배전

비지니스 케이스 분석

국내 비즈니스 주요 동향

국내에서는 지속적인 전력사용량 증가에 따라 상응하는 배전운영계획과 배전 설비 확충 등을 수립하며 수용가에 안정적이고 고품질의 전력공급을 위한 계통환경을 구축해왔다.
국내 배전을 담당하는 한국전력에서는 2019년말 기준 배전선로 긍장은 약 48만c-Km, 지지물은 928만기, 공급능력을 나타내는 변압기는 220만대에 달하는 방대한 설비를 보유하며 배전망운영을 안정적으로 지속하고있다.
다만 신재생에너지가 증가하고 다양한 분산발전원이 계통에 연계됨에 따라 배전계통에서 이를 받아들이는 관점으로 기술개발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배전계통연계기준과 다양한 국제규격 등을 토대로 기존의 안정적인 망운영과 다가오는 계통복잡성을 대비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중에 있다.

ADMS(Advanced Distribution Management System)는 이러한 계통복잡성을 대비하고 스마트배전과 배전계통 운영관리의 핵심 구성 요소이며, 제어센터에서 배전계통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배전계통은 초고압계통으로부터 배전변전소를 통하여 전력소비자에게 전력을 공급하는 고압과 저압 계통을 의미한다.
현재 한국전력에서는 ADMS를 실증하고 있는 단계로 앞으로 실제 도입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개발 및 실증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스마트배전 시스템 구성안
스마트배전 시스템 구성안
출처 : 대한전기협회
한전 ADMS 시스템 구성도
한전 ADMS 시스템 구성도
유스케이스 개발 현황

비즈니스 동향을 토대로 유스케이스 개발 현황 소개

배전 유스케이스는 배전망 운영, 배전망 계획, 배전망 연계 총 3가지 비즈니스 케이스가 있으며 하위로 각각 배전계통운영, 배전계통계획, DERMS 단위 비즈니스 유스케이스 구분될 수 있다.

유스케이스 개발 현황
비즈니스 패키지 그룹 단위 비즈니스 유스케이스
[DB-01] 배전망 운영 (UC-DB-01) 배전계통운영
[DB-02] 배전망 계획 (UC-DB-02) 배전계통계획
[DB-03] 배전망 연계 (UC-DB-03) DERMS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