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 표준화 프레임워크 3.0
SmartGrid Standardization Framework 3.0
전기자동차(EV) 충전
비지니스 케이스 분석
국내 비즈니스 주요 동향
현재 국내 EV 충전 도메인에서는 충전, 로밍 서비스 등 총 2개의 비즈니스 케이스를 중점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해당 비즈니스는 친환경차 기본계획 및 미세먼지 관리 특별정책 등에 기반하여 보급·확산되는 전기자동차(EV) 충전시설을 기반으로 공공 또는 민간에서 추진 중인 비즈니스가 활성화되어 있다. 추후 제도, 표준 등에 따라 추가 또는 제외되는 비즈니스는 유스케이스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것이다.
충전 비즈니스는 EV 충전과 로밍 충전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EV 충전은 사용자의 결제 방식에 따른 선결제 및 후결제와 충전 스케줄링을 통한 스마트 충전 등 총 3가지 방식이 활용된다. 로밍 충전은 기존 충전 서비스 제공자의 충전시설 공유에 따른 회원 인증, 모니터링 및 제어 등의 기능을 제 3의 로밍 서비스 사업자를 통해 수행하게 된다. 단, 로밍 충전의 경우 현재는 로밍 서비스 사업자의 부재로 인해 각 공유계약을 맺은 당사자(충전 서비스 제공자) 간의 합의를 통해 과금, 인증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이다.
위치 비즈니스는 사용자 위치 확인을 통한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충전소 및 충전기 상태정보 확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추가적으로 향후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부가서비스(예: 차량 짐 배송대행 등)가 발생될 수도 있다.
EV 충전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도
향후 EV는 에너지원으로 블랙아웃 등의 전력 비상상태시 충전량을 계통으로 방전하는 V2G 비즈니스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서는 전기차 및 충전기 제조사, 충전 서비스 사업자 간의 합의와 함께 배터리 사용수명 등을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로밍 서비스 사업자가 시장에 유입되어 고객에게 로밍 서비스 제공과 함께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