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프레임워크 3.0

SmartGrid Standardization Framework 3.0

  1.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프레임워크 3.0
  2. 스마트그리드 상호운용성 소개
  3. 스마트그리드 상호운용성 모델
  4. 상호운용성 모델

상호운용성 모델

상호운용성 모델

스마트그리드는 기존의 전력망에 다양한 ICT기술을 접목하고 비지니스를 융복합하여 새로운 가치와 산업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그리드에는 수많은 기술과 비지니스 내 이해관계자로 구성되어 있어 이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스마트그리드의 특징인 상호운용성을 잘 반영하는 지침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스마트그리드 레퍼런스 모델이다.
다시말해, 다양한 스마트그리드 어플리케이션, 유틸리티, 에너지 소비자 및 프로슈머, 그리고 규제환경까지 함께 동작해야 하는 스마트그리드 시스템하에서 상호운용성이라는 요구사항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레퍼런스 모델이 필요하다.

미국과 유럽은 이러한 레퍼런스 아키텍처 구축을 위하여 각각 상호운용성 모델인 GWAC과 SGAM을 확립하였다.
미국의 경우 DoE(미국 에너지부)에서 전력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많은 개체(entity)사이의 상호운용성을 촉진하기 위해 구축한 GWAC(GridWise Ar-chitecture Council)에서 ‘GridWise Interoperability Context-Setting Framework를 발간하며 상호운용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호운용성 계층을 제시하였다.

스마트그리드 에코시스템
스마트그리드 에코시스템

출처 : 지멘스 홈페이지

GWAC 상호운용성 모델

GWAC의 스마트그리드의 상호운용성 모델에서는 다른 비즈니스와 정보를 교환해야 하기 위하여 전기+정보(E+I) 인프라와 관련이 있으며 이를 통합적으로 고려한 상호운용성 계층을 제시하였다.
유럽은 유럽위원회(EU)의 Mandate M/490에 따라 표준화 기구인 CEN/CENELEC/ETSI는 스마트그리드 표준 세트(SmartGrid Set of Standards)를 개발(2012) 및 보완(2014) 하였으며 GWAC의 모델을 업데이트한 스마트그리드 상호운용성 계층과 SGAM(SmartGrid Architecture Model)을 최초로 제시하였다.

GWAC의 상호운용성 계층 및 설명
GWAC의 상호운용성 계층 및 설명
스마트그리드 상호운용성 계층 모델(SG-CG)
스마트그리드 상호운용성 계층 모델(SG-CG)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