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소개

SmartGrid Standard Introdcution

  1.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소개
  2. 포럼소개
  3. 인사말

인사말

스마트그리드는,

스마트그리드는 에너지, 환경, 정보 등 심지어 새로운 가치까지 연결되는 차세대 국가 인프라이며, 혁신적인 신기술의 전력망과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으로 에너지의 이용 효율을 극대화함은 물론 환경문제까지도 극복 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의 총체로써 국가 경쟁력을 좌우 할 가장 유망한 차세대 신성장 동력의 핵심 산업입니다.

SMARTGRID

또한, 스마트그리드는 수많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는 System of Systems (복합시스템)로 시스템과 시스템 사이의 상호운용성 확보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기존의 개별 시스템이 가지지 못한 새로운 기능과 성능을 실증 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단계적인 기술개발이 없이는 중간진입이 불가능하여 초기단계부터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산업입니다.
현재 각국은 스마트그리드 산업을 전 세계 시장으로 확대, 정착시기키 위해서 국제표준화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는 실정입니다.

"표준을 선점하는 자가 시장을 선점한다"는 말과 같이 관련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도 국제표준을 선점하지 못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사장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 세계는 스마트그리드에 주목하고 표준을 선점하기 위한 소리 없는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포럼은 6개 기술위원회와 4개 상임위원회를 통해 표준화를 진행하여 국가단위 스마트그리도 구축과 동시에 국제표준화에도 앞장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한편 국가 경쟁력 제고에도 크게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본 산업의 다양한 신규 응용 서비스의 발굴과 제주 실증단지, 확산사업 등의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 스마트그리드 산업의 조기 활성화는 물론 세계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포럼을 통해 우리나라 스마트그리드 산업이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로딩중